나큐멘터리

<부캐 : 조향사> 기본반 5회차(이론 Theory) _ 비푸머스(13fumus) 향수공방 본문

부캐/조향사 : 디퓨처

<부캐 : 조향사> 기본반 5회차(이론 Theory) _ 비푸머스(13fumus) 향수공방

JIG 2021. 11. 19. 12:30

" 5회차 수업 - Theory Class "

※ 향료의 역할

 1. 기조제 (Base)

   - 조합 향료의 뼈대, 기본적인 향의 방향

   - 향수의 이미지를 정하고 1/2 이상을 차지

   - 대부분의 Citrus note, Floral note 등이 기조제

 

 2. 변조제 (Modifier)

   - 전체 향에서 소량의 비율만으로도 변화를 주는 향

   - 재미 & 양념 같은 역할

   - Green, Fruity, Aldehyde, Spicy, Marine, Herbal 등

   - 기조제의 미묘한 변화, Masking 효과

   - Last 보다 휘발성이 높은 것을 사용

   - 구성에서 15% 이내를 추천(너무 많을 시 harsh 함)

 

 3. 보류제 (Fixative)

   - 휘발성이 낮은 물질을 사용하여 오랜 시간 향을 보류시켜주는 역할

   - 시간이 경과해도 향조가 변하지 않게 해준다.

   - 휘발성↓ 보류성↑ 분자량

   - Musk(가장 뛰어난 보류재), Amber, Balsam, Woody 등

 

 4. 조화제 (Blender)

   - 소량의 사용으로 향의 거칠고 튀는 부분을 조화(라운드 round)시키는 역할

   - 각종 성분의 냄새를 조화롭게 한다.

   - Bergamot : Top note의 조화제 / Lily of the valley : Middle note의 조화제 / Sandalwood : Last note의 조화제

 

 ※ 위 내용은 대표적인 느낌을 적은 것이고 조향은 상대적이므로 그때 그때 상황에 맞게 사용!

 

※ 천연향료의 추출방법

 1. 압착법(Expression)

   - 압착에 의해 오일을 추출해 내는 방법

   - 열에 약한 감귤류의 과피에 함유되어 있는 정유 추출에 사용된다.

   - 이 추출법은 열을 가하지 않고 압착(힘)으로만 추출되는 방법이라 냉압착법이라고도 한다.

   - 추출방법에 따라 Ecuelle법, Sponge법(해면법), Machine abrasion(기계적 방법)으로 나뉜다.

  1) Ecuelle법

    - Ecuelle이라는 특수기구를 이용해 채유하는 방법으로 Ecuelle은 접시 모양의 반구형태에 내부에 스파이크 모양의 돌출물이 나온 금속재질의 기구이다. 과일을 통째로 넣어 압박을 가하면 과즙이나 오일 등 여러 가지가 섞인 형태로 채유가 되는데 추후에 오일만 분리하여 사용한다.

  2) Sponge법(해면법)

    - 기계로 오일을 대량생산 하기 전 사용하던 수동식 방법이다. 과육이 제거된 과피만 물에 넣어 추출이 용이하게끔 부드럽게 만든 뒤 공기 중에 몇 시간 말린다. 시간이 지나 과피를 뒤집어 스펀지를 아래에 대고 압착하여 스펀지에 액을 흡수시키고, 다시 스펀지를 짜서 별도의 용기에 담아 정유를 분리하여 채유하는 방법이다.

  3) Machine abrasion(기계적 방법)

    - 에큐엘법과 비슷하지만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고 거의 모든 과정을 기계를 이용해 채유하는 방법이다.

    - 요즘은 보통 이 방법을 사용한다.

 

 2. 증류법(Distillation)

   - 에센셜 오일을 증기로 변형시켜 응축액으로 모으는 방법

   - 대부분의 에센셜 오일 추출에 사용한다.

   - 장점 : 대규모 생산에 적합한 추출법 (짧은 시간안에 많은 양 추출)

   - 단점 : 시간, 온도에 따라 성분 변화 가능성 존재 → 조절이 중요하다!

   - 수증기 증류법이 일반적이고 물 증류법, 물과 수증기 증류법이 있다.

  1) 수증기 증류법(Steam Distillation)

    - 현재 공업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으로 증류기 내에서 가열하지 않고, 수증기를 밑에서 직접 불어넣어 증류하는 방법이다. 100도 이상의 온도에서 발생하는 수증기 특성상 열에 약하거나 변성되기 쉬운 오일은 증류가 빨리 이루어져야 한다.

  2) 물 증류법(Water Distillation)

    - 끓는 물에 채유원료를 직접 넣어 물 속에 잠기게 하여 추출하는 방법으로 높은 온도의 증기에 접촉하면 딱딱하게 되어 채유가 부적합한 장미꽃, 오렌지꽃 등의 추출에 사용되거나 뜨거운 물에 오랫동안 노출되어도 해가 없는 오일의 추출에 적합하다.

  3) 물과 수증기 증류법(Water and Steam Distillation)

    - 채유원료를 증류기 내에 준비된 격자 안에 올려놓고, 격자 밑에서 물을 넣어 가열하는 증류법이다. 물에 접촉하지는 않고 수증기만 포화되도록 접촉하여 과열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4) 건증류법(Dry Distillation)

    - 채유할 나무뿌리나 줄기 등을 잘게 잘라 증류가마에 넣고 가열해서 채유하는 방법으로 식물 자체에는 냄새가 없고 증류하는 과정 중에 향이 생기게 된다.

증류법의 종류 설명
증류법의 종류

  # 정유(Essential Oil)

    - 여러 식물의 꽃, 잎, 열매, 줄기, 뿌리, 수지 등에 포함된 휘발성 향기 성분의 오일을 압착법이나 증류법에 의해 얻어지는 추출물을 말한다. 잔류물이 남지 않고 거의 다 증발할 수 있는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 하이드로솔(Hydrosol)

    - 증류법에 의해 식물의 향 물질과 수증기가 가느다란 관을 통해 이동하여 냉각장치를 거쳐 다시 액화되어 통에 모아지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물은 무거워서 아래로 가라앉고, 오일은 가벼워서 위로 뜨게 되는데 오일은 정유로 사용하고, 정유가 약간 섞인 물을 증류수 혹은 하이도로솔이라고 부른다.

 

 3. 추출법(Extraction)

   - 용매 등을 이용해 추출하며 비휘발성 용매 추출법, 휘발성 용매 추출법으로 나뉜다.

   - 채유 원료가 열에 의해 변질될 수 있거나 수용성 성분이 많은 경우 사용하는 방법

   - 자스민처럼 꽃의 가격이 비싸고 원재료에 극소량이 농축되어 있을 때 높은 수율을 얻고자 사용

   - 채유 성분이 수지(resin) 등으로 이루어진 경우도 사용(Oakmoss)

   - 장점 : 추출 후에도 증류법과는 달리 미세한 향이 잔존한다.

   - 단점 : 왁스나 식물 색소같은 불용성 성분도 함께 추출된다.

  1) 비휘발성 용매 추출

  ① 냉침법(Enfleurage)

    - 샤시(나무판)를 유리로 덮고 고순도로 정제된 우지, 돈지, 올리브오일을 그 위에 얇게 바른다. 그 뒤 아침 일찍 수확한 신선한 꽃을 올려두면 꽃에 따라 24~48시간 후에 에센셜 오일이 꽃에서 기름으로 옮겨져 흡수되고, 다시 기존 꽃을 제거하고 새 꽃을 재워두는 과정을 30~36회 정도 반복하면 향이 배어든 냉침법 기름인 포마드(Pomade)를 얻게 된다.

    - 숙련된 기술자의 수작업으로 일일이 작업하며, 대규모의 노동력이 필요하고 실온에서 작업하여 비교적 천연향에 가까운 특징이 있다.

    - 꽃을 따도 생리작용이 며칠간 왕성한 튜베로즈, 자스민, 바이올렛 등이 사용된다.

  # 포마드(Pomade)

    - 냉침법이나 온침법으로 제작되는 천연향료 오일이 포화된 반고체 상태의 지방으로, 무취의 정제된 우지나 돈지가 사용되며 지방이 꽃향기 성분을 잘 흡수하는 성질을 이용한다.

  ② 온침법(Maceration)

    - 방법은 냉침법과 같지만 지방을 60~70도로 가열 후 꽃을 넣어 1~2시간 이후 기존 꽃을 제거하고 새 꽃을 재워두는 과정을 10회정도 하면 Pomade를 얻게 된다.

    - 냉침법에 쓰이는 자스민이나 튜베로즈는 꽃을 딴 이후에도 생리작용이 있어 채유를 많이 할 수 있지만 로즈, 오렌지 꽃, 아카시아, 미모사 등은 꽃을 따면 곧 생리작용이 멈춰서 단시간에 추출할 수 있는 온침법을 사용한다.

    - 냉침법보다 조작이 짧지만 향기에 이취가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2) 휘발성 용매 추출법(Solvent Extraction)

    - 신선한 원료를 추출장치에 넣고 여기에 정제된 용매를 넣어 추출하는 방법으로 상온에서 추출한다. 증류법과 비교하면 매우 부드러운 추출법이며, 구성성분 재배열이 적고, 중량이 큰 구성성분도 추출이 용이하여 천연향료를 대량 처리가 가능하다.

    - Hexane, Ehter 등의 용매를 사용하여 추출된 용액을 증발 장치에 옮기고, 저온에서 용매를 제거하면 향 물질과 함께 왁스, 단백질, 색소 등도 포함된 Concrete를 얻게 된다. 이것을 에탄올로 정제하여 불순물을 제거하고, 에탄올을 제거하면 Absolute를 얻는다.

  # 콘크리트(Concrete)

    - 잘게 부순 천연식물원료를 휘발성 유기용매로 향료물질을 추출하고 용매를 감압 하에 제거한 잔유물. 향기 성분 외에 왁스, 색소 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나 수지분(resin)은 함유되어 있지 않고 조성도 oleoresin, resinoid와는 다르다.

  # 레지노이드(Resinoid)

    - 뿌리, 나무줄기, 지의류(이끼) 등의 건조품, balsam, resin 등의 식물성 원료 및 civet, castoreum 등의 동물성 원료를 휘발성 용매, 주로 ethanol로 추출한 후 용매를 제거해서 얻은 향료물질을 포함한 농축물. 가용성 수지를 포함하고 향수의 보류제로 사용.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서 식품향료에 이용되는 것을 Oleoresin이라고 부른다.

  # 앱솔루트(Absolute)

    - Concrete 또는 Resinoid를 고순도의 알코올에 가온하여 녹이고 -20도로 냉각하여 녹지 않는 왁스나 레진 성분을 필터로 제거한 후 다시 저온에서 이 용액에 포함된 알코올을 제거하고 남는 향료물질. 가장 정제된 형태로 휘발성, 비휘발성 용매추출법으로 추출하면 마지막에 나오는 형태를 앱솔루트(Absolute)라고 부른다.

 

 4. 침적법

   - 팅크처(Tincture) : 알코올을 용매로 하여 열을 가하지 않는 추출법(원료를 알콜에 녹인 것)

   - 인퓨전(Infusion) : 팅크처와 방법은 같으나 약 80도의 열을 가해 추출하는 차이를 보인다.(용매에 원료를 담가 우려내 녹이는 방법) 요즘은 대부분 이 방법을 사용한다.

   - 검(gum), 수지(resin) 등 건조한 원료의 추출에 사용, 수 일에서 2주 정도 소요

   - 바닐라, 벤조인, 암브레트 시드 등

 

※ 변조 용어 정리

 1. Aldehydic note

   - 알데하이드류(aldehydes)

   - 관능기(작용기) 중 -CHO 기를 갖는 유기화합물을 알데하이드라고 부른다.

  # 정의가나다

    - 알데하이딕 노트(Aldehydic note)는 보통 사슬모양 지방족 알데하이드의 탄소수 6에서 12까지의 합성향료를 특징으로 한 향조를 말한다.    - 향의 풍부함과 확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천연이나 합성향료로부터 얻은 유기화합물을 조합한 향으로 플로럴이 기본이 되는 모던 플로럴 향

  # 특징 및 사용

    - 지방족 Aldehyde는 일반적으로 특유의 강한 지방취를 가지며 냄새가 강하고 자극적이라 소량씩 사용하여야 한다.      - 지방족 Aldehyde는 천연에는 존재하지 않는 화합물이기 때문에 인공적인 신비함을 준다.    - Floral과 특히 잘 어울려 강한 확산성을 부여함과 동시에 세련된 느낌을 준다.    - 통상은 10% 또는 1%의 희석액으로 사용한다.    - 단독으로 Aldehyde를 사용하는 일은 적으며, 2개 이상의 Aldehyde를 같이 사용할 때가 많다.    - 신비스럽고 우아한 여성용 항료에 많이 사용한다.    - 대표적인 향수로는 이 향조를 처음으로 특징적으로 사용하여 유명해진 Chanel N.5(1921년)가 있다. 

  # 각각의 Aldehyde 특징

    - Aldehyde C-6 : Green 닮은 향

    - Aldehyde C-7 : Citrus 닮은 향

    - Aldehyde C-8 : Orange 닮은 향

    - Aldehyde C-9 : Orange, Lemon에서 Rose 같은 향

    - Aldehyde C-10 : Orange 같은 향

    - Aldehyde C-11(undecylic) : Fresh한 Rose 같은 향

    - Aldehyde C-11(undecylenic) : 완숙한 Rose 같은 향

    - Aldehyde C-12(lauryl) : Violet 같은 향

    - Aldehyde C-12(MNA) : Orange와 Amber 같은 냄새

 

 2. Marine note

   - 시원한 바다나 해안에서 느끼는 냄새, 혹은 바다를 연상하는 촉촉하고 투명감 있는 향조. 해초나 오존을 연상, 깨끗한 자연을 상징. 

   - 소량 사용으로도 효과가 있어 아웃도어 이미지나 바닷가 분위기의 표현에 유용

   - 이 향조에서 다른 향조들도 발달

  # 오셔닉 노트(Oceanic note)

    - 다시마나 미역 등 해조류나 짠 공기 등 바다 느낌을 주는 향조

    - 일상에서의 탈출, 넓은 공간에 대한 열망을 담음

  # 워터리 노트(Watery note)

    - 바닷바람이나 폭풍우, 해변가나 호수가를 연상시키는 향조

  # 오존 노트(Ozone note)

    - 비 온 뒤의 공기처럼 물이나 공기에서 느껴지는 맑고 투명함(transparent)

    - Fresh, metallic한 특징. 해안의 물결이 반짝이는 밝은 모습

    - wetness or water, salty note가 있어 신선한 바다 공기(fresh sea air)를 떠오르게 함

    - cucumber and melon의 워터리함도 느껴짐

    - 오존 노트를 marine note, aqua note라고 말하기도 한다.

    - Aqua : 시원하고 상쾌하며 신선한 느낌. 오이향

 

 3. Herbal note

   - herb는 lavender, mint, chamomile, rosemary, basil, coriander 등 향기 있는 식물을 총칭.

   - 고대 로마에서 빵이나 곡물, 고기 등의 음식물의 맛에 변화를 주거나 육류의 냄새를 없애거나 보존에 이용되어 왔으며, 그 후 먹거나 차로 만들어 마시거나 약으로 사용해 효과가 있는 식물을 일컫는다.

   - 이러한 herb가 가진 spicy하고 green향조에 약초 냄새가 어우러진 향기를 herbal note라고 한다.

   - Herbaceous라고도 하며 비교적 남성용 향수에서 안정감과 청량함을 주기 위해 많이 사용한다.(푸제르)

  # Anisic note (Anise 열매를 연상시키는 향조)

    - Anise는 열매(아니스 씨)를 위해 재배되는 파슬리과의 한해살이풀.

    - 감초(licorice)같은 향이 강하며 상쾌하고 달콤하지만 spicy함도 가지고 있다.

    - 유럽이나 중동에서는 치약이나 음료 등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향조.

 

 4. Spicy note

   - clove, netmeg, pepper, cinnamon, ginger 등 향신료가 주는 신선하고 끈끈한 느낌의 향조

     (clove leaf : 치과 냄새 강함 / clove bud(꽃봉우리), leaf(잎), stem(줄기) 다 따로 사용)

   - 독특한 여운을 남기며 woody나 oriental 향조와 잘 어울린다.

   - 조합된 향료에 감칠맛을 주는 역할을 한다. (변조의 대표적인 느낌)

   - 스파이시한 플로럴은 카네이션이 대표적

   - 남성용, 여성용 향료에 모두 잘 어울리나 남성용에서 특징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역할이 더 크다.

 

 5. Fruity note

   - 감귤류 이외의 과일들 (감귤계는 따로 Citrus note로 구분)

   - 예를 들어 복숭아, 자두, 사과, 살구, 딸기, 파인애플, 멜론 등 과일 향기가 느껴지는 향조

   - Citrus나 Green, Floral계에 특징을 주기 위해서 자주 사용한다.

   - 신선하고 부드러우며 특유의 달콤한 느낌은 친근감을 들게 한다.

   - 강렬한 느낌은 때때로 다른 향을 부추기는 역할도 한다.

   - 주로 젊은 층이 선호하는 느낌

 

 6. Green note

   - 식물의 푸른 잎을 문질렀을 때의 생취나 녹음을 연상하게 하는 상쾌한 자연을 연상시키는 향조

   - 막 베어낸 풀, 나뭇잎을 비빌 때 느껴지는 풋내, 푸른 들판, 꽃 줄기, 젖은 잎사귀, 부러진 잔가지, 채소

   - 남녀공용(unisex), 신선하고 상쾌함, 자연스러움

   - casual, outdoor, sports (우디와 함께할 때 더욱) / Geranium, Green tea

   - 개성있고 고급스럽다.

 

" 주절 주절 "

이론 수업을 이렇게 오래 듣긴 처음이었는데,

생각보다 어려웠고 알아야 할 것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

 

수업이 끝난 후에는 60개의 향료가 들어있는 아카데미 키트와

한 손에 겨우 다 쥐어지는 엄청난 양의 시향지를 받았다. ㅎㅎ

60가지 향료가 들어있는 아카데미 키트 사진
60가지 향료 샘플이 있는 아카데미 키트
연습용 시향지 묶음
엄청난 양의 시향지... ㅎㅎ

앞으로도 나아갈 과정이 아주 많이 남았다.

아카데미 키트도 받은 김에 더더욱 열심히 해보자!

오늘도 화이팅!!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