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큐멘터리

<부캐 : 조향사> 향수공방 체험, 향에 빠지다 _ 비푸머스(13fumus) 본문

부캐/조향사 : 디퓨처

<부캐 : 조향사> 향수공방 체험, 향에 빠지다 _ 비푸머스(13fumus)

JIG 2021. 10. 17. 23:09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내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일지 고민하던 중

향을 유난히 좋아하던 나의 기억이 떠올라 향수공방이란 곳을 다녀와보기로 했다.

 

급하게 이곳저곳 네이버를 통해 알아보니 다른 곳에 비해 좀 더 진중한 느낌이 들고

커리큘럼도 기초부터 심화까지 나뉘어 있는 '비푸머스'라는 곳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전날 급하게 찾아봤음에도 다행히 자리가 남아있어서 바로 예약을 진행하고 다음 날 방문할 수 있었다.

 

↓ 아래는 비푸머스 네이버 예약 화면과 간단한 원데이 클래스 소개 ↓

비푸머스 네이버 예약 화면
비푸머스 네이버 예약 화면
비푸머스 원데이 클래스 소개
원데이 클래스 소개

 

비푸머스 원데이 클래스는 구체적으로 A, B, C 클래스로 나뉘어 있다.

 

※ A 클래스

 - 난이도 : 낮음

 - 소요시간 : 약 1시간

 - 사용 향료 : 80여 가지 조합향료, 30여 가지 천연향료

 - 가격 : 30ml - 45,000원, 50ml - 65,000원

※ B 클래스

 - 난이도 : 중간

 - 소요시간 : 약 1시간 30분

 - 사용 향료 : 80여 가지 조합향료, 30여 가지 천연향료, 30여 가지 합성향료

 - 가격 : 30ml - 50,000원, 50ml - 70,000원

※ C 클래스

 - 난이도 : 높음

 - 소요시간 : 2시간 이상

 - 사용 향료 : 150여 가지 합성향료, 30여 가지 천연향료

 - 가격 : 30ml - 130,000원, 50ml - 150,000원

 - 비고 : 주제마다 쓰이는 향에 대한 향료 학습도 함께 이루어짐

 

사실 홍대 근처에 또 다른 유명한 공방에서는 50ml에 35,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의 클래스도 있었는데,

향에 대해 공부해 보겠다는 마음으로 어쭙잖게나마 공부한 바로는

조합향료, 천연향료, 합성향료의 쓰임과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모두 겪어볼 수 있는 비푸머스가 좀 더 끌렸다.

 

말이 나온 김에 간단하게 조합향료, 천연향료, 합성향료에 대해 설명하자면,

천연향료자연의 식물 또는 동물에서 직접 추출하여 얻어지는 향료이고

합성향료물리, 화학적 반응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향의 최소기본단위라고 볼 수 있다.

조합향료는 조향사의 주관적인 조합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향료이다.

 

이 세 종류의 향료들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무엇이 더 좋다고 단정하기 어렵다.

 

아무튼 나는 합성향료에 대한 호기심에 B클래스 30ml를 신청했다.

 

클래스가 시작한 후 중간중간 사진 찍을 생각도 못 하고 워낙 열중해버리는 바람에

과정에 대한 사진은 하나도 없고 결과물만 겨우 찍을 수 있었다.

(후,,, 다음에 다시 가게 되면 꼭 과정을 찍어오겠습니다...)

조향 과정 사진
치열했던 조향의 흔적
조향 향수 레시피
내가 만든 "Success" 향수 향료조합 레시피 (악필주의)
내가 만든 향수
성공하겠다는 강한 의지가 담긴 향수 "Success"

나만의 향수를 만드는 데 약 1시간 15분 정도가 소요되었고

총 7가지 향료(천연2, 조합4, 합성1)가 적절한 비율로 배합되었다.

 

향료들의 적절한 비율을 정하는 과정에서 사실 전혀 감이 오지 않았는데

다행히 훈훈하신 남자 선생님(?)께서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마음 편하게 정할 수 있었다.

(역시 잘 모르겠을 때는 전문가의 힘을 빌리는 것이 최고다... ㅋㅋ)

 

내가 만들고 싶었던 향은 게으른 아침 침대에서 뒹굴거리는 나에게

정신을 번쩍 들게 하며 성공을 향한 야망을 느낄 수 있게 하는 향이었는데

내가 생각하고 갔던 향을 거의 완벽하게 구현해 내서 정말 뿌듯했다.

 

이번 향수공방 체험을 통해 단순히 나만의 향수 하나를 만들었다는 것을 넘어

앞으로 내가 어떻게 살아가면 좋을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지루하거나 반복되는 일상에 지쳐 새로운 자극과 경험이 필요한 분들은 한 번씩 가보시길 추천한다.

물론 이 포스팅은 광고나 협찬이 전혀 아니며 내 돈 내고 내가 직접 체험한 후기이다!

 

마지막으로

아무에게도 알려주지 않은

나만의 "Success" 향수 레시피를 여러분에게만 공개합니다!

(안물안궁인거 다 알아요! 그냥 자랑하려고 하는거임!)

 

Bergamot Oil 8.8 / Eucalyptus Globulus Oil 4.2 / Wild Pineapple 5 / Cashmeeran 3.5 / Oriental 1.5 / Musk T 1 / Dihydromyrcenol 4

 

그럼 이만~!

 

비푸머스 향수 포장
포장까지 예쁜 비푸머스

 

 

Comments